춘천사랑

춘천시 세금낭비 12억 "반다비 체육공원" "시청옥상정원"

033 강원사랑 2023. 10. 27. 09:13

춘천시세금낭비
춘천시세금낭비

춘천시 반다비 체육공원 12억 세금낭비

춘천시가 신사우동에 짓는 반다비체육센터 공사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12억원에 달하는 추가 비용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다비체육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복합문화체육센터로, 당초 2022년 8월 준공 예정이었으나, 공사 지연으로 2023년 12월 준공으로 총 세 차례 연기됐다.

 

공사가 지연된 이유에 대해 시는 “당초 공사 기간 등 계획을 잘못 세웠다”고 설명했다. 지하수 유입이나 동절기 공사 중단 기간을 계산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공사 기간이 늘어나면서 철근 시공방식이 바뀌고, 콘크리트 마감 종류와 단열재 부착 방법 등이 변경됐다. 여기에 물가 변동까지 반영되면서 약 9억원의 공사비가 추가로 발생했다.

 

또한, 지난해 건설노조 총파업으로 레미콘 수급이 지연되고, 건설 자재 수급이 늦어지면서 3억원의 공사비가 추가됐다.

지역사회에서는 공사 시작 단계부터 관리가 체계적이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11개월 만에 완공하겠다는 것 자체가 무리였고, 수백억이 들어가는 대형 시설물을 짓는 데 사업기조조차 면밀하게 정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김용갑 국민의힘 춘천시의원은 “춘천시 건축 사업 중 공사가 지연된 경우가 수없이 많다. 처음부터 지연이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히 설계했다면 예산 낭비도 없었을 것”이라며 “비전문가인 공무원들에게 무작정 큰 사업을 떠안기기보다 사업별 전문가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춘천시는 이번 공사 지연으로 발생한 추가 비용을 예산을 조정해 충당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쓸데없는 세금낭비 춘천시!

반다비체육센터 공사 지연으로 12억 추가 비용 발생

2023년 7월 20일, 춘천시가 신사우동에 짓는 반다비체육센터 공사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12억원에 달하는 추가 비용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다비체육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복합문화체육센터로, 당초 2022년 8월 준공 예정이었으나, 공사 지연으로 2023년 12월 준공으로 총 세 차례 연기됐다. 공사 기간이 늘어나면서 철근 시공방식이 바뀌고, 콘크리트 마감 종류와 단열재 부착 방법 등이 변경됐다. 여기에 물가 변동까지 반영되면서 약 9억원의 공사비가 추가로 발생했다. 또한, 지난해 건설노조 총파업으로 레미콘 수급이 지연되고, 건설 자재 수급이 늦어지면서 3억원의 공사비가 추가됐다. 지역사회에서는 공사 시작 단계부터 관리가 체계적이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11개월 만에 완공하겠다는 것 자체가 무리였고, 수백억이 들어가는 대형 시설물을 짓는 데 사업기조조차 면밀하게 정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춘천시청 옥상정원 조성 사업, 7억여원 낭비 논란

춘천시청옥상정원
춘천시청옥상정원

2023년 7월 13일, 춘천시청 옥상정원 조성 사업이 7억여원의 예산을 낭비했다는 논란이 제기됐다. 춘천시는 지난 2021년 12월부터 2022년 7월까지 춘천시청 옥상에 2,100㎡ 규모의 옥상정원을 조성했다. 그러나 옥상정원 조성 과정에서 공사비가 당초 계획보다 7억여원이나 초과 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옥상정원 조성 과정에서 설계 변경과 자재 수급 지연 등이 발생해 공사비가 늘어났다고 설명했지만, 지역사회에서는 옥상정원 조성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과 함께 과도한 예산 집행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춘천시청 회의실 리모델링 사업, 2억여원 낭비 논란

시의회전경 - 자료와 관련없음
시의회전경 - 자료와 관련없음

2022년 12월 27일, 춘천시청 회의실 리모델링 사업이 2억여원의 예산을 낭비했다는 논란이 제기됐다. 춘천시는 지난 2022년 8월부터 12월까지 춘천시청 회의실 2곳을 리모델링했다. 그러나 회의실 리모델링 과정에서 공사비가 당초 계획보다 2억여원이나 초과 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회의실 리모델링 과정에서 설계 변경과 자재 수급 지연 등이 발생해 공사비가 늘어났다고 설명했지만, 지역사회에서는 회의실 리모델링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과 함께 과도한 예산 집행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이외에도 춘천시에서는 ▲청사 내 냉난방 시설 교체 사업 ▲공공기관 청사 신축 사업 ▲체육시설 건립 사업 등에서 예산 낭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춘천시의회는 이러한 예산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공사비 집행 과정에 대한 철저한 감사를 요구하고 있다.